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슈들

우크라이나 역사로 본 푸틴이 우크라이나 침공한 이유는?

반응형

요즘은 온통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이야기로 연일 시사 이슈를 다루고 있는 것 같다. 역시나 역사저널에서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이야기를 다뤘다. 얼마 전에 푸틴이 침공이유를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나는 우크라이나가 단지 이웃국가가 아니라 우리의 역사, 문화에서 뗄 수 없는 일부분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하지만 소련과 레닌이 매우 거친 방식으로 역사적으로 러시아 땅이었던 우크라이나를 분리해 버렸다. 
- 푸틴 연설 중 

 

푸틴은 원래부터 우크라이는 러시아에 속해있었으나 레닌과 스탈린에 의해 강제적으로 분리되었다고 주장하면서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역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우크라이나 간략 역사 및 푸틴이 레닌을 비판하는 이유..

글을 쓰는 지금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역사를 알아보려면 소련의 역사를 살펴봐야한다. 소련은 소비에트 연방의 줄임말이자만 정식 명칭은 소

jangane.tistory.com

 

푸틴이 연설하는 과정에서 역사를 언급하는 것을 보고 적잖은 충격을 받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역사를 단순히 과거에 일어난 일로만 치부할수도 있겠으나 현재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을 할대 역사는 늘 소환되어 왔었기 때문이다. 역사의 무게가 이렇게 무거운 것이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희생당하고 있는 가운데 푸틴은 2차 세계대전 중 200만 명의 사망자를 낸 비극의 장소였던 레닌그라드 공방전가 벌어진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으로 그 당시 일어났던 일을 푸틴은 우크라이나에 똑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는 우크라이나의 한 할머니로 98세 이리나 할머니의 메세지이다. 

스탈린의 홀로도모르(대기근)도 이겨냈고 히틀러로부터도 살아남았다.
이번 전쟁에서도 살아남을 것이다.

하루 빨리 우크라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끝나길 기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