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 상식

모기에 물리면 왜 가렵고 붓는걸까? (모기가 싫하는 환경)

반응형

숲 속에 사는 모기들은 주로 낮에 활동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모기들은 밤에만 활동을 한다. 야행성, 해질 무렵이나 새벽 무렵에 활동을 개시하는 것등 다양하다. 보통의 모기들은 낮이나 밤에 한 두시간 정도 활동을 하다가 알을 낳는다. 그리고 야행성 또는 저녁 무렵에 활동하는 암컷 모기들은 낮에는 혈액중의 지방질을 알로 전환시키거나 힘을 축척하며 흡혈하러 나설 시간을 기다린다. 모기들은 식물의 즙이나 혈액을 구하기 위해 하루에 한 두번씩 가나는데 한번 모아 온 영양분을 다 소화하는 데는 1~2 주일이 걸린다. 

 

 

 

모기는 보통 5Cm 정도이고 가는 몸에 둥근형의 머리와 큰 겹눈과 긴 입을 가지고 있다. 15 마디의 더듬이를 가지고 2~3 마디의 공 모양의 청각기가 있고 수컷은 각 마디마다 바깥쪽으로 긴털이 나 있다. 암컷의 털은 수컷보다 짧고 적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기에 물리면 가렵기 전까지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민감한 사람들은 바로 알아차린다고 한다.

 

모기에 물렸을때 가렵고 붓는이유

 

모기가 사람을 물때 모기의 타액이 무는 과정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고 마취역할을 하므로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모기의 타액이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붓거나 가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모기는 물기 전에 5분 정도 피부에 앉아 있는다. 또한 그 후에 모기가 침을 찔러 넣는데도 1분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3분정도 피를 빨아먹는다. 그리고는 어디론가 날아가 버린다. 

 

 

모기는 낮에는 어디에 숨어 있는 걸까? 

 

모기들은 결코 번식지를 이탈하는 일이 없다. 대부분의 모기들은 식물을 좋아하고 나무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그들은 적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색을 띠고 있다. 야행성 모기들은 밝아지기 전까지는 들판이 있는 곳에 있는다.

 

모기가 싫어하는 환경 

직사광선이 내리 쬘 때나 습도가 낮으면 모기의 활동이 둔해진다. 또한 모기들이 바람에 민감하여 풍속이 시속 10마일을 넘으면 보통 날지 않는다. 집이 어두우면 낮시간에도 활동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