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강원도 콩, 국산콩이 맛있는 이유 , 수입콩이 맛없는 이유

반응형

강원도 콩이 맛있는 이유 

강원도 콩은 맛있다. 두부를 만들때 주로 강원도 콩을 사용하는데  강원도 콩은 알갱이가 커서 두부 만들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콩이 자라는데는 뿌리혹박테리아가 중요한다. 콩의 뿌리에 살면서 공기 속의 질소를 양분으로 바꿔 콩에 공급해서 콩이 크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뿌리혹박테리아는 축축한 땅에서는 죽어버리기 때문에 경사가 있는 곳에 심으면 물이 잘 빠져 내려가고 비탈 밭에서는 햇빛을 많이 받고 바람도 잘 통해 콩이 크게 자랄 수 있다. 이렇게 자란 콩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다. 탄수화물 함량이 많으면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맛이 있다. 

 

 

수입콩이 맛없는 이유 

국산콩과 수입콩의 맛이 다른 이유는 단백질, 탄수화물 , 지방의 분포가 다르기 때문이다. 미국산 콩은 식량이 아니라 기름을 짜고 나머지를  사료로 쓰기 위해 재배한다. 기름을 많이 짜기 위해 국산콩에 비해 3~4% 지방함량이 높게 개량되어 있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GMO(유전자조작콩)이 그것이다. 그래서 두부나 메주를 만들면 맛이 없는 것이다. 

 

 

강릉 별미: 초당 순두부 무엇이 다른가?

 

강릉 별미: 초당 순두부 무엇이 다른가?

강릉의 별미하면 초당 순두부가 있다. 운정동에는 순두부 식당이 늘어서 있다. 초당으로 가면 현재 약 20여개의 두부 요리 식당이 자리잡고 있다. 메뉴도 다양해서 짬뽕 순두부, 김치 두부전골,

myvoice.wissue.net

 

 

교도소 출소 후 두부 먹는 이유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교도소에서 막 출소한 사람이 두부 한모를 가족이나 친구에게 받는 모습을 자주 보았을 것이다. 이게 단순히 배고파서 주는 간식이 아니다. 여기에는 아주 깊은 상징적

wissue.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