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 상식/역사이야기

유럽 이름의 기원 (에우로페 신화 이야기)

반응형

유럽 연합 EU국가들은 유로화를 사용하는 국가마다 동전 디자인이 다르다.  그러나 EU내에서 통용된다. 2유로 동전을 보면 프랑스 오크나무, 올리브 나무가 있는데 힘과 지혜, 자연을 상징한다. 이탈리아 2유로에는 신곡을 쓴 단테가 그려져있다. 바티칸 시국 2유로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문장이 있다. 

 

유럽 2유로 디자인

 

그리고 그리스는 소를 타고 있는 여인이 그려져 있는데 제우스에게 납치당한 페니키아의 공주 에우로페이다. 

 

그리스 2유로



에우로페 신화

에우로페가 페니키아에서 건너와 자리를 잡은 장소가 그리스의 크레타섬이다. 페니키아(Phoenicia)는 지금의 레바논, 시리아, 이스라엘 북부 등 지중해 동쪽 지대의 고대 지명이자 도시국가들을 말하는 곳으로 아름다운 에우로페에게 반한 제우스가 황소로 변신을 해서 그녀를 납치해서 크레타섬으로 향했고 그곳에서 두 사람 사이에 태어난 미노스가 태어났다. 미노스(Minos)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크레타의 왕 미노스 문명(=에게 문명)은 미노스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유럽의 기원

에우로페를 EUROPE 를 읽어보면 유럽이 된다 .

 

 

신화와 문명사가 연결되는 대표적 사례이다. 처음에 에우로페(Europe)의 의미는 크레타를 지칭하는 의미였으나 그리스로 넘어오게 되고 오늘날은 유럽 전체를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 에우로페 신화는 유럽 문명사의 출발이다.  그래서 지금의 EU건물 앞에는 황소에 탄 에우로페 조형물이 있다.

 

eu 건물 앞 조형물 의미 황소로 변신한 제우스와 납치당하는 에우로페

[역사저널 356]

반응형